빅데이터 기반 자바 개발자
- 자바는 국내 IT 업계에서 압도적인 점유율을 차지하는 프로그래밍언어입니다. 아래 통계에서 보여지듯 자바를 필수 또는 우대사항으로 꼽고 있습니다. 또한 자바는 프론트엔드, 백엔드 모두에서 활용되며, JSP, Spring, Android, 하둡 등 다양한 프로젝트에서 기반이 되는 언어입니다.
- 자바는 객체지향 특성을 가지는 대표적인 프로그래밍언어입니다.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은 실세계에서 일어나는 객체 간의 상호작용을 코딩하는 것을 말합니다. 여기에서는 우리 실세계에서 벌어지는 다양한 특성들(상속, 다형성, 캡슐화 은닉화 등)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.
- 자바는 플랫폼 중립적인 언어입니다. JVM(Java Virtual Machine)이라 불리는 가상머신만 설치하면 어떠한 OS에서도 동작할 수 있습니다.
- 우리는 이미 ZB(제타바이트 : 약 1조 1천억 GB)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. 일반적인 컴퓨팅 시스템에서 감당하기 어려운 크기의 데이터를 처리가능하게 해주는 기술이 바로 빅데이터 기술이며 데이터 수집, 저장, 가공, 분석, 비즈니스화에 이르는 일련의 과정을 말합니다.
- 서울시 심야버스(올빼미 버스)는 대표적인 빅데이터 성공사례 중 하나입니다. 자정부터 5시까지 30억건의 휴대폰 통화량을 수집, 분석하여 심야시간대에 사람들의 이동이 집중 되는 곳을 중심으로 버스노선을 배치했습니다. 그결과 하루 평균 약 6천여명의 승객이 이용하고 있습니다.
- 빅데이터를 다루기 위한 기술들은 다양한 오픈소스로 제공되고 있습니다, 빅데이터 처리의 중심에는 하둡이 있고 하둡을 지원하는 다양한 서브 시스템들로 구성되는 하둡 에코시스템은 빅데이터를 원하는 형태로 수집, 저장, 가공, 분석 등을 할 수 있습니다.
- 국내 빅데이터 및 분석 시장은 앞으로도 계속해서 성장할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. 한국 IDC(International Data Corporation Korea Ltd., https://www.idc.com/kr)에 의하면 25년 까지 2조 8,353억원의 규모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. 따라서 다양한 산업에서 이전보다더 많은 데이터를 확보하고 이를 활용하기 위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습니다. 또한 기업 자체 데이터 플랫폼 구축 및 관련 시스템 도입이 적극적으로 이뤄지는 추세입니다.